미국 ETF 정보 및 미국 ETF 백테스트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미국 ETF 정보 및 미국 ETF 백테스트를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미국 ETF 정보 및 미국 ETF 백테스트가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린스탁, 미국 ETF 정보 사이트

https://linstock.us/

 

찐! 슈퍼개미들과 주식혁명 일으키자!

ETF 투자의 성지... ETF 주식 QQQ SPY 미국주식 서학개미

linstock.us

LINSTOCK.COM 사이트
linstock.us

미국 ETF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지만 종류가 많은만큼 어디에 투자를 해야할지 선택하기 힘들고 투자 성과에 대해서 한번에 알아보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 주식 투자인만큼 영어를 잘 하지 못하면 투자를 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겁니다. 하지만 linstock.us에서는 모든 내용을 한글로 제공하여 처음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정보를 얻고 etf 백테스트 및 비교를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위의 사진은 linstock.us에 접속하면 보실 수 있는 화면입니다. 화면에 나온 것과 같이 가장인기100부터 안정 적립식, 공격식, 레버리지, 인버스, 배당 등 다양한 종류의 etf 분류를 보실 수 있게 됩니다.

 

미국 etf 인기순위
가장 인기있는 etf , 시가총액 순위

인기있는 미국 ETF를 시가총액 순으로 정렬하면 위와 같이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3개나 있을만큼 많은 사람들이 S&P 500에 해당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안정적인 수익으로서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중 시가총액이 높은 ETF는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로서 시가총액은 한화 약 530조원에 이릅니다.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SPY 이외에도 IVV, VOO 등이 있는데 이는 운용사에 따라 다르며 1주당 가격 또한 다릅니다. 여기서는 시가총액이 가장 큰 SPY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SPY ETF 요약UPRO ETF 요약
SPY 요약

SPY를 클릭하게 되면 수수료, 종목구성, 시가총액, 거래량, 배당률, 타 ETF와 비교, 52주 최고가, 52주 최저가, 최대손실 등을 한 번에 보여줍니다.

예시로 보는 SPY의 경우 '매우 저렴한 수수료'라고 표시해주는데 S&P 500 지수의 3배 레버리지 상품인 URPO의 수수료는 0.92%로 이 경우는 '수수료 매우 비쌈'으로 표시해줍니다. 이처럼 사용자가 투자를 하기 전 수수료가 어느 정도인지 대략적으로 보기 쉽게 알려주는 점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배당률 또한 알려주는데 연 1.22%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배당을 주지 않고 수수료가 높은 ETF들 또한 많으니 배당 수익으로 재투자를 하는 데 어느정도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SPY 투자 종목 선정

'투자대상 종목 어떻게 고르지?'를 클릭하면 어떤 기준으로 ETF 종목을 구성하게 되는지 알려줍니다.

SPY의 경우 S&P 500 지수를 추종하게 되므로 이 지수에 해당하는 종목들을 편입하고 있으며 SPY의 수익률 또한 지수의 1일 등락률을 그대로 따라가게 됩니다.

SPY 최대손실률
SPY 최대손실

52주 최고가, 최저가를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최대손실률 또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어떤 이슈로 큰 하락이 발생했는지 알려줍니다.

SPY 최근 5년 그래프

SPY의 최근 5년 그래프를 보시면 중간 중간 큰 조정이 있었지만 몇 개월 내로 전고점을 회복하며 우상향 하였습니다.

최근 가장 큰 조정인 20년도 3월 코로나로 인해 최고점 대비 약 33%가 하락하였는데 현재 S&P 500은 최고점을 경신하였습니다. 

SPY 수익률

보유기간에 따른 누적수익률과 기간별연평균 수익률 또한 확인 가능합니다. 최근 1년, 3년, 5년 등 누적수익률만 봐도 상당히 큰데 매년 복리로 수익이 쌓이다보니 상장하였을 때부터 현재까지 보유하였을 경우 원금대비 1713%(17배)에 해당하는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기간별연평균 수익률을 보면 최근 10년 동안의 연평균 수익률이 15% 이상으로 은행 적금이자를 생각하면 비교도 안 되게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투자를 하지않고 현금을 보유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됐고 다시 한 번 미국 증시 투자에 믿음을 갖게 됩니다..

SPY 연도별 수익률

SPY ETF의 연도별 수익률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8년 리만 사태 당시 -36%라는 엄청난 하락이 있었으며 이후에는 이러한 하락을 겪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장기 투자를 할 시 이러한 하락을 버텨야 한다는 것을 참고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린스탁으로 백테스트 하는 법

린스탁에서는 간단한 ETF 백테스트 또한 할 수 있으며 기간수익률과 매월 적립식 투자 수익률 또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간수익률

2018년 1월부터 현재까지 10,000 달러를 거치한 후 수익률을 기간수익률을 보게 되면 86.64%이며 연평균 수익률은 16.71%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 기간 중 코로나로 인해 -33% 폭락했던 기간을 버텨야합니다.

SPY 매월 적립식 투자 그래프

 

매월 적립식 투자 수익률

2018년 1월부터 현재까지 최초 10,000달러를 거치 후 매월 50만원 씩 적립을 한다면 기간수익률 89.40% 연평균 수익률은 17.3%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립식 투자를 할 경우 투자 원금 대비 수익률에 따른 실제 금액 비교 그래프도 확인할 수 있는데 원금 대비 실제 금액이 낮았던 경우도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며 수익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처럼 아주 간단하지만 해당 ETF의 수익률과 복리의 힘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TF 백테스트가 미래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경향성을 파악하고 자신의 투자 성향과 맞는 ETF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PY 배당률
SPY 배당률, 비중
SPY 보유종목
SPY 보유종목

 

마지막으로 위와 같이 비중 및 보유종목 또한 알 수 있습니다.

 

 

 

정리

  1. 린스탁은 미국 ETF 정보 사이트
  2. 린스탁에서 ETF 정보 확인뿐만 아니라 백테스트 또한 가능
  3. ETF 장기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률 확보 가능

 

미국 ETF 정보 및 미국 ETF 백테스트를 전달해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